자료실

중국샤먼 대학교

강철용사 2018. 8. 12. 00:08

중국 여행에 비자 발급을 잊지
마세요.

2주 전에 학술대회가 있어 중국 샤먼에 다녀왔다. 지금껏 여러 나라를 다니며 크게 비자 발급이 필요한 나라가 별로 없어 생각도 못하고 있다가 출국 며칠전에서야 겨우 비자를 아직 발급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부랴부랴 여행사를 찾아 급행으로 비자를 발급 받았다.
비용은 대행수수료 포함 13만원.
조금만 더 일찍 깨달았어도 더 저렴하게 발급 받았을텐데..조금 아까운 생각이...그래도 내 실수니 어쩔 수 없지만 ㅠㅠ

보통 중국에서 열리는 학술대회는 잘 안가는 편이다. 중국어를 못하는 나로서는 의사소통이 불편하고, 아직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지난번 베이징에서도 안좋은 인상이 남아있었지만 이번 샤먼에 다녀오고 중국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샤먼대학교

저녁 모든 일정을 마치고 샤먼대학교 교수로 일하는 친구가 저녁을 사주겠다며 샤먼대학교 교직원 전용 식당으로 데려갔다. 국내 대학에서는 학교에 주요 방문연구자나 외부 손님이 왔을 때 늘 학교근처나 시내 식당을 찾아 갔었는데 대학 내에 이런 시설이 있으니 굳이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니 좋았다. 왜 국내 대학에서는 이런 시설을 보유하고 유지하지 못할까. 아쉬움이 남았다.

친구랑 이야기 나누느라 사진을 못찍은게 아쉽네.

샤먼대학은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대학으로 캠퍼스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다. 관광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샤먼대학은 중국에서 거의 최초로 설립된 서양식 대학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샤먼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홍콩 마카오를 제외한 남부의 연결 고리가 되는 중요 항구를 갖추고 있다.


샤먼여행
샤먼쇼핑의 중심
종산루

저녁을 먹고 바로 숙소로 들어가기는 조금은 이른 시간이라 친구에게 한군데만 갈 수 있다면 어디를 가야할지 물어보니 샤먼쇼핑의 중심 종산루로 가보라고 한다.
지도를 찾아보니 샤먼대학에서 걸어서 35분 거리에 있다. 밥도 많이 먹었고 가는 동안 구경도 할 겸 걸어가기로 했다.

여행 중에 화려한 쇼핑센터, 맛집들을 가는 것도 좋아하지만 현지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궁금해 걸어다니며 둘러보는 것을 좋아하고 현지 마트를 꼭 가본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시간을 쪼개 사람사는 모습을 보러 천천히 걸어가며 구석구석 살펴보았다.

샤먼대학교에서 종산루 샤먼쇼핑 거리까지 걸어가는 길에 크고 작은 상점과 주택들이 줄지어 있다.

샤먼은 중국 내에서도 많이 발전된 도시이다. 하지만 여전히 상반된 모습도 연출하고 있다.

화려한 고층 건물과 함께 오래되고 낡은 주택들.
근대사회 자본주의의 이면에 존재하는 부의 격차.

유럽느낌의 샤먼쇼핑 거리

사람 사는 느낌을 받으며 한참을 걸어 도착한 종산루 쇼핑거리.
입구부터 주변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유럽 풍의 건물 외관을 자랑하고 있으며 길 전체가 차 없는 거리여서 천천히 걸으며 쇼핑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다.

Zhong Shan Lu
Zhong Shan Lu, Siming Qu, Xiamen Shi, Fujian Sheng, 중국 361005
지도보기

다양한 상점들이 있지만 그래도 중국에 왔으니 유명 브랜드 말고 중국 느낌나는 물건을 찾는 중에 좋은 향을 따라 차 가게로 들어갔다.

Chen's Tea Shop
Longtou Rd, Siming Qu, Xiamen Shi, Fujian Sheng, 중국 361005
지도보기

한 통에 50RNB. 저렴하지도 그렇다고 비싸지도 않은 적당한 가격에 향과 맛은 아주 좋았다. 선물을 하려고 한통을 샀다.

쇼핑거리를 따라 천천히 걸으며 구경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택시 잡기가 너무 힘들다.

중국 여행가는 사람들은 중국택시앱 Didi 를 설치하고 활용하면 택시 호출을 할 수 있어 중국어를 못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https://itunes.apple.com/kr/app/didi-mobility/id1362398401?mt=8

중국택시앱 Didi는 국내 카카오택시와 거의 유사하지만 택시 뿐만아니라 우버와 같은 개인 차량도 호출할 수 있다. 중국택시앱을 이용해서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기다리면 근처에 있는 택시가 호출을 받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준다. 중국택시앱을 통해 미터 요금제로 설정해서 바가지를 쓸 염려도 없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었다.

이제 중국 여행 두렵지 않아요.